•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2016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공공시장진출 심화 WORKSHOP 1일차

안녕하세요,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경기도청이 주최하고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와 브릿지협동조합이 주관한 ‘2016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공공시장진출 심화 WORKSHOP’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YBM연수원에서 121일부터 2일까지 총 12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만큼 알차고 다양한 강의가 준비되었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121. 1교시(10:00~12:00) 사업제안서 및 프리젠테이션 기획(배성기 이사장)

(1일차)     2교시(13:00~17:30) 프레젠테이션 디자인(김윤미 강사)

122. 3교시(09:00~12:00) 프레젠테이션 실습

(2일차)    4교시(13:00~14:30) 프레젠테이션 스킬(이진미 강사)

              5교시(14:30~17:30) 프레젠테이션 발표&멘토링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의 서진하 선생님께서 간단히 강사 소개와 이번 워크샵의 취지에 대해 설명하신 후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1일차 1교시는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님께서 사업제안서 및 프리젠테이션 기획을 주제로 진행하셨습니다. 

 

 

 

 

 

 

공공시장 단계별 진출전략을 먼저 살펴 보았는데요,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 사회적경제기업과 일반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사회적가치 활동은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어떤 사회적가치를 가짐으로써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참여률 유도하여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고민해야합니다.

 

 

 

 

정부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을 육성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 시장경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연대와 합동의 원리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지역화의 추진 주체로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2. 합리적 예산으로도 큰 경제적 효과와 복지혜택을 거둘 수 있다.

 

 

 

 

공공시장 진출 사례도 살펴보았는데요, 부산 감천마을의 경우에는 마을에 벽화를 그림으로써 관광객을 유도하고

길거리 장터나 음료 판매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내며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숲조성사업의 트리프래닛, 공동.무료 간병 사업의 다솜이 재단,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 사업의 셉테드 등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기업분석도 중요한데요, 다른 회사와는 다른 차별적 강점을 만들어야하고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여 미션, 핵심활동, 사회적성과 등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제안서에 대한 부분도 진행이 되었습니다. 제안프로세스, 제안전략, 제안서 작성전략등을 통해 어떻게 제안서를 작성해야 제안서를 읽는 사람에게 보다 기업과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점심 식사 후 2교시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김윤미 강사님께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대해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PPT의 기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제안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가 가독성 둘째가 심미성입니다.

글이 잘 읽혀야 하며 글씨를 빽빽하게 쓰기보다는 전달하고자 하는 사항을 간단명료하게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PPT 작업을 할 때 자주 쓰는 기능들은 미리 상단에 고정해놓으면 사용하실 때 훨씬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PPT의 기본구성 요소들을 살펴보면 레이아웃, 폰트, 컬러, 픽토그램, 도형, 이미지가 있습니다.

레이아웃은 여백과 배치, 자리 맞춤을 통해서 깔끔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폰트는 제목글과 내용글에 있어 두께, 컬러 등을 통해 차이를 줄 수 있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폰트색, 크기, BOLD를 통해 수정합니다. 전체적 분위기 컬러는 기준색을 정하여 두가지 정도의 색을 더 활용하는게 좋으며 픽토그램을 활용하면 보다 빠른 이해와 간편하게 디자인에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폰트나 이미지 사이트를 추천해주셔서 제안서를 작성할 때 보다 디자인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도 배워서 앞으로 좀 더 빠르게 제안서 작업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히 요약된 사항을 잊지 말고 참고해주세요~!

PPT 슬라이드를 만드는 원칙 3가지!

1. 간단, 명료하게

2. 크고, 잘 보이게

3. 1페이지에 하나의 메시지만

PPT 레이아웃!

1. 도형, 폰트박스 간격 잘 맞추기

2. 제목:내용=1:4 비율 유지

3. 적절한 여백 두기

4. 잡지 레이아웃 참고 하기

 

 

 

 

1일차 교육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오늘 교육을 통해 공공시장진출에 한 발짝 더 다가선 것 같습니다!

참여해주신 교육생 여러분들, 오랜 시간 강의진행해주신 강사님들 모두 고생많으셨습니다!

맛있는 저녁 식사하시고 숙소에서 편히 주무시길 바랍니다~!

그럼 내일 뵙겠습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6-12-02

조회수1,00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