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서울시 중구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전략’ 교육

 

안녕하세요.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2016425일 월요일, 저희 브릿지협동조합은 중구청 취업지원과의 주최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의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며,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에 걸쳐 중구청 지하합동상황실에서 진행됩니다.

 

본 교육은 공공시장의 이해 및 진출 사례 공공시장 수요분석 및 자기 역량 분석 입찰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전략으로 구성되는데요.

 

첫째 날과 둘째 날에는 공공시장의 기본적인 이해와 진출사례를 강의하고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와 진출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이를 토대로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 등에 대해 강의합니다.

마지막 날에는 중구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시장에 진출할 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자 가장 어려워하는 과정이기도 한,제안서사업계획서작성 전략에 대해 강의합니다.

 

3일 간의 강의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공공시장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자기기업 분석과 계약제도 파악을 하여 기업의 가치를 실현할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데요. 제안서 작성을 통해 효과적으로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 참가자들이 작성한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를 리뷰하는 시간을 갖을 계획입니다. 


공공시장의 이해

첫째날에는 공공시장에서 얼마나 많은 상품 및 서비스가 거래되고, 어떠한 성격의 상품이 팔리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규모는 2011116억 원(0.25%)에서 2014680억 원(1%)으로 큰 증가폭을 보이며

2015년도 800억 원에 가까운 공공구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어떤 물품들이 구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질까요?

 

상품 분야에서는 사무용품, 생활용품, 식품·식자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서비스 분야에서는 가사·간병, 교육·상담 등의 순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회책임조달은 단순히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행위를 넘어서 시장실패나 정부실패에 대한 혁신적인 해법인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큽니다.

 

서울시 중구는 미래도시, 문화관광, 맞춤복지, 교육도시, 안전특구 다섯가지 지역사회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각 분야에 해당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례로는 관광분야(부산 감천마을, 트리플래닛, 제주생태관광), 복지분야(위캔쿠키, 성미산, 수원가사홈서비스, 다솜이재단, 에코그린), 교육분야(영국 공공서비스 혁신, 점프), 안전분야(셉테드)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현 문제점 분석 및 대안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현재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한데, 현재의 문제점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은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이 낮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거래품목과 공급현황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수요자-공급자 간의 매칭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공공시장에 진출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구매관련 통합정보시스템을 제공하여 수요자-공급자 간 정보교류가 원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정부조달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를 대비해 사회적경제기업의 꾸준한 자기기업 개선과 사업개발 등이 필요합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Admin

등록일2016-04-26

조회수1,41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