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및 시제품(서비스) 개발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지역사회 기반 따복 사회적경제 창업학교 창업실전과정’ 이 경기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 동안 총 14회차에 걸쳐 진행이 됩니다.

 

이번 교육 과정은 강의식 수업이 아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실행성과중심의 학습으로 진행하며 사회적경제 CEO, 사회적금융 자본 조달, 사회적경제 컨설턴트, 사회적경제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된 16인의 멘토단이 경기도 4개 권역에서 학습 멘토로 참여하여 문제해결기법과 가설검증 방법을 전파하고, 학습자간 소통과 집단지성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성과를 창출하는 열린 학습을 지향합니다.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님께서도 이번 창업학교 과정의 멘토로써 참여하였고 7월 26일, 실전 1회차 시간으로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및 시제품(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1. 사회적 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구체화

2. 시제품 개발

3. 서비스 개발

위 3개의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기획 프로세스를 중점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서비스 설계와 상품 설계의 차이, 수요/공급 기반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모델, BM 고도화를 위한 BMC 구성요소를 살펴보았습니다.

 

BMC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SP(사회문제), SM(소셜미션), KP(핵심파트너), KA(핵심활동), KR(핵심지원), VP(가치제안), CR(고객관계), CH(유통채널), CS(고객세분화), CW(비용구조), RW(수익흐름), ROI(경제적성과), SROI(사회적성과), SROI(환경적성과)과 있으며 해당 요소들을 세분화하고 탄탄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기업(신뢰성, 실적, 전문성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시장 경쟁력(RKRUR, 장소, 사람, 경험, 프로세스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시장 진입 전략(고객기관 추구가치, 제품과 서비스 가치 적합성 등) 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통해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 나갈 수 있습니다. 

 

 

 

공공시장이란 공공기관, 민간기관, 단체의 계약을 통해 물품 및 용역이 매매 교환되는 시장을 말하며 공공조달은 공공기관이 업무수행과 공공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또한 우선구매제도는 공공기관이 사회적 약자나 취약 계층을 위해 이들이 생산하는 물품, 용역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의 성공 사례로 빅이슈, 탐스, 열정대학, 점프 등을 소개하였으며 기업의 사업 목적과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하고 어떤 가치를 창출하려고 하는지 명확하게 설정하고 고객 가치를 제안해야 합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8-07-26

조회수15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