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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민간위탁 서비스 경영 교육

6월 22일,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 가치 연구소가 주최한 ‘2018년 2차 민간위탁 사무 담당 공무원 대상,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민간위탁 서비스 경영 교육’서울유스호스텔 맑은방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민간위탁의 이해

2 .민간위탁 추진 관련 지방의회의 역할

3. 민간위탁 대상 사무 선정

4. 민간위탁 조례 및 지침 제·개정

5. 민간위탁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6. 민간위탁 업체 선정 및 계약

7. 민간위탁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교육에 앞서 오리엔테이션으로 참석해주신 교육생분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양시청, 군포시청, 시흥시중앙도서관, 시흥시청, 양평군청, 파주시청, 대전시청, 부산시청, 동작구청, 마포구청, 은평구청의 민간위탁 사무 담당자분들분이 참석해주셨는데요, 주민자치, 환경과, 자료봉사, 관광진흥, 환경시설, 보건행정, 고용복지, 공원관리, 도서관, 총무, 문화예술, 시민봉사, 노인복지, 사회적마을, 자치행정, 공원녹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민간위탁이란,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각종 법률에 규정된 행정기관의 사무 중 일부를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법인, 단체 또는 개인에게 맡겨 그의 명의와 책임하에 행사하도록 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민간위탁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시대적 흐름에 따라 효율적인 정부를 추구하고 국가경영패러다임의 변화로 정부주도, 시장주도 정부가 아닌 국민참여적 정부 도입, 인구 구조의 변화로 노인인구는 증가하고 유소년층과 생산가능 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공공서비스 수요 증대,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발생 등이 있습니다.

 

그에 따로 정부의 대응 방안으로 정부보조금 관리 체계화, 민간위탁의 체계적 운영 및 정부기관의 법인화, 일자리 확대와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수탁기관 입찰 시 민간위탁 담당자는 제안 업체에 최대한 자세한 사업계획서를 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안서 또는 사업계획서를 평가할 때에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이러한 민간위탁 사업이 향후 성과평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전제로 구성되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사업에 착수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업에 대한 사후 성과평가가 점차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성과평가 지표로는 리더십, 전략계획, 인적자원중시, 정보와 분석, 프로세스중시, 운영관리, 서비스경영성과 등이 있습니다. 

 

 

 

교육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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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8-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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