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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과 설득을 넘어 수주를 위한 공공시장 전망 및 진출전략

안녕하세요,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사람과세상이 주관한 ‘2018 상반기 사회적경제 School’이 사람과세상 2층 교육장에서 219일부터 37일까지 사회적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금일 교육은 공감과 설득을 넘어 수주를 위한 공공시장 전망 및 진출전략으로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교육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공시장과 고객의 이해 / 사회적문제 인식 / 소셜미션 / 고객관리 / 고객 가치제안 / 마케팅 방법 / 핵심활동 / 보유 핵심자원 / 핵심파트너 / 소요되는 비용+수익 / 경제적 성과 / 사회적 성과 / 환경적 성과 / 종합적 기대 성과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 실습

 

 

 

현 시대의 사회적 현상으로는 저소득층의 증가와 소득 불평등의 발생, 증가하는 고용 불안과 과도한 사교육비로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합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영정책이 필요할까요?!

 

국가경영의 변화, 지방정부의 변화, 주민의 변화를 고민해오고 있는 곳이 있었는데요, 바로 사회적경제기업입니다.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사회적경제기업의 공통점은 사회적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기 위한다는 부분입니다.

 

서민들이 행복하고, 사회적가치가 실현되면서 생산적이고 활기찬 지자체를 만들기 위한 경영정책으로 거버넌스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가까운 예로는 서울시가 있습니다.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시민이 시장인 서울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공구매에 관해 우선구매란 무엇이며 우선구매 매뉴얼은 참고하고 읽어보는 것이 공공구매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어떻게하면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 지자체 사이트에는 매년 예산서를 공개하여 해당 년도에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이 투입(예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여 기업과 연계된 사업이 진행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정보시스템, 나라장터 등의 시스템도 미리 파악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라장터에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하여 관련 단어를 설정해두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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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8-02-22

조회수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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