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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출 심화 교육 2차 1일차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가 주최하고 브릿지협동조합이 주관한 ‘2017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공공시장 진출 심화 교육’이 1차 11월 22일~11월 23일, 2차 11월 29일~30일에 차수 별로 각 이틀씩 진행됩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가치 재정립 및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방안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원하며 제안서 및 회사소개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통해 공공시장 진출 시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2차 교육의 첫날인 오늘은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본부에서 아래와 같이 총 3가지 PART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PART 1.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

PART 2. 공유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

PART 3.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실습


 

교육에 앞서 교육생분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체육(축구), 자활센터, 장애인 일자리,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기업 운영과 비즈니스 방향 선정 등의 목표를 가지고 이번 교육에 참석해주셨습니다.


 

 

 

현대사회 문제로는 저소득층의 증가로 인해 중산층이 줄어들고 있으며 그로인해 소득 불평등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고용불안으로 청년실업 비율도 증가하고 있고 빈익빈부익부로 경제층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시장과 정부활동의 실패로 활동하기 어려운 부분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서로 협력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경제활동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은 정부가 심사를 거쳐 우수기업 공통 홍보, 판로개척, 경영.투자 유치 등 많은 지원을 합니다.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뽑아 더 좋은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주는 기업에 힘을 실어 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원 조건 등을 참고하여 지원하신다면 기업이 성장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공구매에 관해 우선구매란 무엇이며 우선구매 매뉴얼은 참고하고 읽어보는 것이 공공구매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하며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여 예산 분석적 접근, 나라장터 접근, 예산수립 지원, 정부 우선구매사이트 제품 및 서비스 등록 등 공공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회사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추구하는 사회적가치와 그 뜻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회사소개서, 홈페이지 등 전달하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사업아이템은 어떻게 선정할 것이며 사업아이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업의 미션은 무엇이고, 핵심자원과 가치 제안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차별적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자기기업 분석을 해보고 종합적 기대 성과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위해 캔버스 작성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제안하고 확보할 것인지, 사회적 목표 집단, 경제적 목표 시장,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네트워크 등 사업의 목표를 뚜렷이 분석하고 핵심을 파악하는 시간을 통해 공공시장 진출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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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11-29

조회수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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