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2017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출 심화 교육 1차 1일차

안녕하세요,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가 주최하고 브릿지협동조합이 주관한 ‘2017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공공시장 진출 심화 교육’이 1차 11월 22일~11월 23일, 2차 11월 29일~30일에 차수 별로 각 이틀씩 진행됩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1일차에서는 사회적가치 재정립 및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방안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원하며 제안서 및 회사소개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통해 공공시장 진출 시 실질적으로 필요한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1차 교육인 오늘은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남부사무소에서 아래와 같이 총 3가지 PART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PART 1.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

PART 2. 공유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

PART 3.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실습


 

 

 

 

 

 

현 시대의 사회적 현상으로는 저소득층의 증가와 소득 불평등의 발생, 증가하는 고용 불안과 과도한 사교육비로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합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영정책이 필요할까요?!

국가경영의 변화, 지방정부의 변화, 주민의 변화를 고민해오고 있는 곳이 있었는데요, 바로 사회적경제기업입니다.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사회적경제기업의 공통점은 사회적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기 위한다는 부분입니다.

서민들이 행복하고, 사회적가치가 실현되면서 생산적이고 활기찬 지자체를 만들기 위한 경영정책으로 거버넌스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가까운 예로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있습니다.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시민이 시장인 서울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경기도주식회사' '경기쿱협동조합' 등 개방형 협업시스템을 통해 공유적 시장경제 활성화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공공구매에 관해 우선구매란 무엇이며 우선구매 매뉴얼은 참고하고 읽어보는 것이 공공구매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어떻게하면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 지자체 사이트에는 매년 예산서를 공개하여 해당 년도에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이 투입(예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여 기업과 연계된 사업이 진행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정보시스템, 나라장터 등의 시스템도 미리 파악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라장터에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하여 관련 단어를 설정해두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 기대 성과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위해 캔버스 작성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제안하고 확보할 것인지, 사회적 목표 집단, 경제적 목표 시장,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네트워크 등 사업의 목표를 뚜렷이 분석하고 핵심을 파악하는 시간을 통해 공공시장 진출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11-22

조회수54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