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2017 하반기 사회적경제기업대상 사회적가치기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교육

 

11월 3일, 브릿지협동조합과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가 주관하고 주최한 ‘2017 하반기 사회적경제기업대상 사회적가치기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교육’ 과정이 서울유스호스텔 맑은방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만큼 많은 관심에 힘입어 선착순 교육접수가 일찍 마감 되었습니다. 날은 선선한 바람이 불었지만 아늑한 강의실에서 알찬 교재와 맛있는 다과도 준비되어 교육 시작 전 긴장을 푸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서울, 경기 지역권 등의 조경, 돌봄중개, 교육, 생활폐기물, 건설, 광고대행, 자전거, 공간활용, 문화 공연, 여행, 도시락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주셨습니다.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과정은 아래와 같이 총 8개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민간위탁의 이해

2. 민간위탁 대상 사무 선정

3. 민간위탁 추진관련 지방의회 역할

4. 민간위탁 조례 및 지침 제개정

5. 민간위탁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6. 민간위탁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

7. 민간위탁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8. 비즈니스 모델 점검 후 민간위탁서비스 진출전략 수립


 

 

 

한국은 고용 불안,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과도한 사교육비, 소득 불평등,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하여 국가 및 지방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도 불러오는데요,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제 4섹터가 등장하게 됩니다.(1섹터: 정부, 지자체/2섹터: 민간부문(영리)/3섹터: NPO, NGO/4섹터: 사회적경제조직)


 

 

 

어떻게하면 공공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 지자체 사이트에는 매년 예산서를 공개하여 해당 년도에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이 투입(예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여 기업과 연계된 사업이 진행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정보시스템, 나라장터 등의 시스템도 미리 파악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라장터에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하여 관련 단어를 설정해두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사회적경제조직 중 우수한 사회적기업을 선정하여 홍보, 판로개척, 경영, 투자유치 등의 지원을 하고 있으니 참가자격을 참고하여 신청하신다면 기업이 더 크게 발전 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11-03

조회수4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