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2017년 상반기 민관협력 공동워크숍’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7월 26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109호실에서 ‘2017년 상반기 민관협력 공동워크숍’ 이 개최되었습니다. 성북구청과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가 주최한 이번 워크숍은 민관거버넌스의 의미 재확인 및 정립, 2017년 센터 핵심사업 진행과 협업 정책 토론을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성북구청, 성북마을사회적경제센터,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에서 30여분이 참석하셨으며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님께서 민관거버넌스를 주제로 1부 첫 번째 시간을 진행하셨습니다.

 

 

 

 

 

 

민관거버넌스(협치)는 무엇이며 협력적 도시는 어떻게 구축 되는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은 고용 불안,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과도한 사교육비, 소득 불평등,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국가 및 지방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도 불러오는데요,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제 4섹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1섹터: 정부, 지자체/2섹터: 민간부문(영리)/3섹터: NPO, NGO/4섹터: 사회적경제조직)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울시 협치 정책 내용은 ‘협치서울 추진계획’, ‘2017 지역협치 기본계획’을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성북구 협치 정책은 협치 성북 추진에 이어 공공서비스 지역자산화 추진으로 이어졌습니다.

 

 

 

 

해외 민관 거버넌스 체계(영국)를 살펴보면 런던시 램버스구민·관 협동 방식의 자치경영을 위해 지방의원의 임무 재규정, 구정운영 13원칙을 수립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 유인, 구정목표 달성 전략, 서비스공급 프로세스, 공동생산 프로세스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례와 내용은 ‘지방자치단체 공공서비스 혁신 [협동조합도시 런던시 램버스구],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공공조달 프레임 워크’ 책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07-27

조회수21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