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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안녕하세요,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7월 6일 목요일, 경기콘텐츠코리아랩 별똥별실 강의실에서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에서 주최하고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의 협력으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지원과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총 2개의 파트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1파트는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 공공시장지원단의 양승태 책임연구원님께서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활성화 지원 방향’ 을 주제로 진행하였고 2파트는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님께서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을 주제로 총 3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었습니다.

 

 

1파트는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활성화 지원 방향’을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경기도 공공시장 현황을 통해 사회적기업 구매액이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그 중 31개 지자체는 총구매액 8,270억원 중 1,390억원으로 약 16% 정도를 차지하였습니다.

 

경기도내 물품별 구매 현황도 파악해보았습니다. 공공기관은 종량제봉투가 31.79%로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컴퓨터, 화장지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경기도 본청은 컴퓨터가 70%로 제일 높았고 31개 지자체는 56%로 종량제봉투가 제일 높았습니다. 용역/서비스 구매 현황에서는 경기도 본청은 34.48%로 공원관리가 제일 높았고 31개 지자체는 79%로 페기물 수집/처리가 비중이 제일 높았습니다.

 

 

 

‘경기도 공공조달의 사회적가치 증대를 위한 조례’ (2017.1.20.)에 맞춰 사회적경제기업 제 품・서비스의 공공구매 양적 확대와 질적 성장을 유도하기위해 따복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공공시장지원단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시장지원단은 사회책임조달 확산에 도움이 될 공공구매 사례를 발굴하고 소개하며 공공구매 상담센터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과 공공기관의 매칭 지원 활동을 합니다. 공공시장 진입에 고민이 많고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다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파트는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을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고용 불안과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과도한 사교육비, 소득 불평등,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하여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제 4섹터가 등장하게 됩니다.(1섹터: 정부, 지자체/2섹터: 민간부문(영리)/3섹터: NPO, NGO/4섹터: 사회적경제조직)

 

 

 

 

우선구매제도는 사회적경제기업에게 중요한 제도인데요, 정부재정을 활용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친환경/저탄소 녹색성장, 사회경제적 배려 대상기업, 단체 등이 생산 또는 공급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등을 공공조달청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통칭합니다.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 지자체 사이트에는 매년 예산서를 공개하여 해당 년도에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이 투입(예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여 기업과 연계된 사업이 진행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정보시스템, 나라장터 등의 시스템도 미리 파악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라장터에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하여 관련 단어를 설정해두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산 분석적 접근, 나라장터 접근, 예산수립 지원, 정부 우선구매사이트 제품 및 서비스 등록 등 공공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회사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추구하는 사회적가치와 그 뜻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회사소개서, 홈페이지 등 전달하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궁금하신 점은 저희 브릿지협동조합 또는 경기도따복공동체지원센터 공공시장지원단을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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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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