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교육및강의사진

제목

2017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리더경영교육(2차)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5월 31일,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주관한 2017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리더경영교육(2차)에서 ‘공공시장 진출전략 -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 교육을 위해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305호에 배성기 이사장님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전반적 사항과 공공시장 진출 방법 및 사회적경제제품 우선구매 활성화, 마케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의 대표, 직원 20여분이 참석해주셨습니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의 송연경 담당자님의 교육 내용 및 오늘 강의를 진행해주실 배성기 이사장님 소개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 교육에 앞서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었는데요, 건설, 설계, 자재, 과학수사, 레크레이션, 3D 프린팅, 기술연구(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협동조합에서 참석해주셨으며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추진 및 지원 방법, 공공시장 전문 지식 향상 등 이번 교육을 통해 공공시장 분야에서 폭 넓은 전문가가 되기를 밝히셨습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종류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재활기업이 있습니다.

관리부처는 각자 다르지만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주민들의 행복과 동네의 번창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추구하는 바는 같습니다.

 

 

 

 

우선구매제도는 사회적경제기업에게 중요한 제도인데요, 정부재정을 활용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친환경/저탄소 녹색성장, 사회경제적 배려 대상기업, 단체 등이 생산 또는 공급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등을 공공조달청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통칭합니다.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행정기관 및 전국 지자체 사이트에는 매년 예산서를 공개하여 해당 년도에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이 투입(예정)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여 기업과 연계된 사업이 진행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약정보시스템, 나라장터 등의 시스템도 미리 파악하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라장터에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하여 관련 단어를 설정해두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조직 우수 사례로는 부산의 감천마을을 들 수 있습니다. 감천마을은 연령층이 조금 높은 마을이였는데요, 어떻게 마을을 활성화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마을에 벽화를 그리고 동상을 세우면서 점점 관광객들에게 유명해져 현재는 부산에 가면 꼭 한 번은 들려야 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마을의 변화와 번창을 함께 이뤄지는 것을 보며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교육 중 질문도 많이 해주시고 열중하여 들으시는 모습을 통해 앞으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들의 밝은 미래를 보았습니다. 더욱 번창하시고 큰 성장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또한 궁금하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브릿지협동조합

등록일2017-05-31

조회수1,06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